💻/프로젝트

[Node.js] 개인 프로젝트: 이력서 백엔드 서버 만들기_2

S0 2024. 2. 5. 22:15

 

 

 

회원가입 및 전체적인 유효성 검사

변경 전
변경 후

기존 유효성 검사는 딱 제시된 조건만 작성했기 때문에 기본적인 부분까지 넣어놨다.

앞으로도 이 부분 꼭 신경쓰기

 

 

로그인 이메일, 비밀번호 검증

변경 전
변경 후

 

어떤 문제가 있었냐면

회원가입은 잘 들어갔고

id 4번 우에엥 회원

db에서도 확인이 되는데

로그인 과정에서는 검증에 걸리는 문제가 있었다.

로그인 검증 코드랑 스키마 파일만 들여다보다가 도저히 모르겠어서 튜터님께 질문드렸더니 아주 쉽게 찾아내셨다😱

기존의 코드는 where 절에 email, password가 함께 들어가 있는 것이 문제였다.

1. 나는 password에 암호화를 걸어놨기 때문에 기존에 사용자에게 최초로 받아온 비밀번호와 그 후에 암호화된 비밀번호가 달랐는데

2. user에 email, password를 함께 넣어놔서

3. 첫번째로 실행된 이메일 검증에

4. 저 비밀번호 부분이 걸린 것이다.

where 절에서 password를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!

전체적인 흐름으로 무슨 일인지는 알겠는데 완벽하게 이해된 느낌은 아니라 앞으로 몇 번 더 작성을 해봐야 할것같다.